에코버디소식
  [환경과조경] 꿈의 놀이터 ⑤ - 끝 : 서울 ‘꿈의 놀이터’, 지속될 수 있을까?
  이름 : (사)자연의벗연구소       등록일 : 12-13       조회수 : 331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서울시정협치사업으로 추진된 ‘꿈의 놀이터’ 프로젝트가 종료된 가운데 사업의 지속성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가 2018년 실시한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들은 여가, 친구·가족과의 활동 등에서 높은 수준의 관계적 결핍을 겪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가 발간한 ‘OECD 아동복지지표를 통해본 아동의 삶의 질’ 보고서(2016)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생이 하루 평균 부모와 보내는 시간은 48분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학습-놀이 간 불균형 문제가 심각하다. 우리나라 아동의 학습시간은 주당 40~60시간으로 성인의 평균 노동시간인 40시간을 웃돈다. 지난해 10월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우리나라 아동이 학업성적에 대한 사회적 압력으로 인해 놀이가 매우 부족해 심각하게 우려된다는 권고문을 보내오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창의성, 사회성 계발을 위한 놀이혁신’ 과제를 ‘포용국가 아동정책’ 4대 과제 중 하나로 추진키로 하고, 지난해 12월 보건복지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의 부처와 아동단체,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놀이혁신위원회’를 설치했다. 이들은 아동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아동 놀이 정책의 기본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


같은 해 서울시에서도 유의미한 움직임이 있었다. 아이들이 놀기 좋은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의 연대회의 ‘서울놀이터네트워크’가 구축됐다. 서울놀이터네트워크는 아동 놀이권 실현을 위한 아동중심 놀이문화의 발전과 놀이 환경의 개선을 위해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7개 놀이터 관련 기관, 기업, 단체 등이 모인 연합체다.

서울시정협치사업을 통해 모인 이들은 놀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서울놀이터 10대 정책’을 제안·수립했는데 그 내용은 ▲서울시놀이터 기본계획 수립 ▲놀이터 조성과 운영관리예산 균형 편성 ▲지역의 놀이터와 학교 놀이터 연계 ▲어린이가 만드는 놀이터 약속 제정 ▲모험과 도전을 반영한 놀이터가이드라인 개발 ▲서울 꿈의 놀이터 조성과 운영 ▲미세먼지와 폭염, 대응 놀이터 조성 ▲서울시놀이터 지원센터 설립 ▲서울놀이터 종합 정보망 구축 ▲놀이터마다 놀이터활동가 운영이다.

(중략)

기사 자세히 보러가기
https://www.lak.co.kr/news/boardview.php?id=10258



리스트
사단법인 자연의벗연구소   /   사업자등록번호 : 130-82-18388   /   대표자 : 오창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29 우)04002   /   대표번호 : 02-3144-7877   /   ecobuddy@hanmail.net
COPYRIGHTⓒ (사)자연의벗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사단법인 자연의벗연구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29 우)04002
사업자등록번호 : 130-82-18388 / 대표 : 오창길
대표번호 : 02-3144-7877 / ecobuddy@hanmail.net
COPYRIGHTⓒ (사)자연의벗연구소. ALL RIGHTS RESERVED.